(재)충북학사 고객서비스 이행기준
〈 공동 이행기준 〉
1.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■ 직접방문하시는 경우
- 학사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불편함이 없도록 발견 즉시 고객님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.
-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하던 일을 멈추고 ‘어서 오십시오’, ‘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‘라고 인사를 드린 후 방문목적을 확인하여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- 우리 학사 견학을 원하실 경우에는 담당자가 직접 상세한 설명과 함께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.
- 다른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5초 이내에 응대하고, 업무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그 이유를 정확히 말씀드리고,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고객의 의견을 접수하도록 하겠습니다.
■ 전화로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
- 고객이 전화를 주셨을 때에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.
- 전화를 받을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충북학사 ○ ○ ○입니다.”라고 인사하고, 부득이 3회 이상 울린 경우에는 “늦게 받아 죄송합니다. 충북학사 ○ ○ ○ 입니다.”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.
- 대화는 명랑한 목소리로 상냥하게 하겠으며, 전화를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는 “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,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”라고 안내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.
-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의 이름, 용건, 회신의 필요성을 정확하게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-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”라고 인사하고, 전화가 끊어진 상태를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한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■ 인터넷으로 문의하신 경우
- 고객님께서 궁금해 하시거나 요구하시는 사항의 처리를 위해 충북학사 홈페이지(www.cbhs.kr)에 학사 질의응답 코너를 운영하고 인터넷 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홈페이지를 운영하겠습니다.
- 학사 질의응답 코너를 이용한 단순 질의사항은 24시간 이내, 부득이한 사정으로 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최대 3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 드리겠습니다.
- 고객이 자주 문의하시는 사항은 수시로 정리하여 자주묻는 질문(FAQ)에 반영하겠습니다.
- 홈페이지 정비로 인해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에는 3일 전에 그 사실을 충북학사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■ 서면(우편, 팩스)으로 문의하신 경우
- 민원서류가 접수될 경우 30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들께서 원하는 내용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 .
- 우편이나 팩스로 문의하신 내용은 24시간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되, 부득이한 사정으로 처리기간이 48시간 이상을 요하는 경우에는 그 이유, 처리과정, 처리예정 기한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2.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
충북학사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·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·건의사항이 있을 경우 우편, 전화, 팩스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- 우 편 :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25(우 07226)
- 전 화 : 02)579-8653
- 팩 스 : 02)579-8654
- 인터넷 : www.cbhs.kr
3. 재사생 고객만족도조사 및 공표
- 충북학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매년 1회 이상 조사하여 그 결과를 학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.
-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잘못된 점들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〈 분야별 이행기준 〉
1. 입사생선발 및 지도관리분야 이행기준
■ 엄정하고 공정한 입사생선발
- 입사생선발 심사기준에 의하여 엄정하게 입사생을 선발하겠습니다.
-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심사기준을 마련하고 심사결과에 대하여 탈락자들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개인별 정보공개를 요청하면 심사내용을 “민원인”에게 공개 하겠습니다.
■ 재사생 지도관리
- 가정과 학교의 복합적 학습지원 기능을 충분히 지원하기 위하여 재사생을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대하겠습니다.
- 사회지도층 인사초청 및 덕성과 사회성개발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재사생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의미 있는 교양강좌를 실시하겠습니다.
- 재사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재사생 관리 시 최대한 정중하고 상냥한 말씨로 학생들을 대하겠습니다.
- 월 1회 위생 및 청결상태를 점검하여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- 체련실, 컴퓨터실, 정독실 등 편의시설 운영을 최적화하여 면학분위기 조성과 건강증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- 매일 사감이 생활관을 순회합니다. 불편 및 건의사항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■ 부모의 역할
- 재사생이 모두 안전하게 귀사했는지 또는 외박을 나갔는지 출입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하겠으며, 2일 연속으로 무단외박을 할 경우 무단외박사유를 본인에게 확인한 후 부모님께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.
- 학부모님의 학사 방문 시 자녀와 함께 식사할 수 있도록 장소 및 식사를 제공하겠습니다.
- 재사생들을 위해 예절과 품성, 바람직한 인간관계 유지에 필요한 교양강좌를 실시하겠으며, 개별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부모님의 입장에서 성의껏 상담하겠으며 필요하다면 학부모님께 연락드리겠습니다.
- 무조건적인 칭찬보다는 부모의 입장에서 충고와 격려를 아끼지 않겠습니다.
■ 사생자율회 지도관리
- 자율회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자율회실 운영 등을 지원하며 자율회 운영과 각종 행사 및 동아리활동에 적극 협조하겠습니다.
2. 급식관리분야 이행기준
■ 영양가가 풍부하고 균형잡힌 급식제공
- 한국인 1일 영양권장량의 영양관리기준을 준수하여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있는 식단표로 재사생들의 식사를 제공하겠습니다.
-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트랜스지방이 포함된 식품제공을 최소화 하겠으며, 염분·유지류·단순당류 또는 식품첨가물 등을 과다하게 사용하지 않겠습니다.
- 한번 제공된 음식은 재사용하지 않겠으며, 식중독 발생 가능성을 차단한 안전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.
- 가급적 자연식품과 계절식품을 사용하겠으며 배추김치, 물김치 등 우리나라 전통 고유음식으로 균형 있는 식단을 구성하겠습니다.
- 연 1회이상 급식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식단 작성에 반영하겠습니다.
- 환자발생시 별도 식단(죽)을 제공하겠습니다.
- 급식실 건의함을 만들어 수시로 의견반영에 힘쓰겠습니다.
■ 안전한 식재료 공급 및 위생적인 조리실 운영
- 식당 위생점검 및 식재료 검수를 매일 실시하여 식중된 예방 및 안전한 음식물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- 식중독 에방을 위하여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조리하겠으며 조리된 음식은 보냉·보온 배식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야채, 식육, 어패류 등 식재료는 냉장·냉동시설을 갖춘 차량으로 운반하도록 하겠으며 차량온도를 매일 체크하여 신선한 식재료를 구입토록 하겠습니다.
- 환기시설 및 방충·방서시설 설치로 식품의 변질 및 오염물질 전이를 방지하고 냉동·냉장시설로 식품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보관하겠습니다.
- 식품보관 적정온도 : 냉장고 4℃이하, 냉동고 -18℃이하
- 식재료 검수시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는 일체 보관하지 않겠습니다.
- 음용수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음용수로 적합판정을 받은 경우에만 음용수로 제공하겠습니다.
- 조리기구는 자외선 살균기, 식기소독기에 보관토록하고 칼, 도마, 고무장갑 등은 구분하여 사용하며, 행주는 매일 열소독하여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조리실은 정기적인 방역 실시 및 바닥의 물고임 방지, 뚜껑있는 쓰레기통 사용 등 항상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하겠으며, 일일위생 안전점검표를 작성하여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- 인체에 해로운 화학조미료는 자제하고 천연조미료를 사용하여 건강증진에 힘쓰겠습니다.
- 보존식은 매일 조리한 식품을 ?18℃이하에서 144시간(6일) 보관하겠습니다.
- 선입선출에 의한 식재료사용 및 위생적인 창고 관리를 통해 식재료의 질을 높이겠습니다.
■ 조리종사자의 철저한 위생관리
- 조리종사자의 정기적인 건강검진 실시로 질병보유자로 인한 감염을 원천적으로 배제시켜 개인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.
- 조리종사자는 반드시 보건증을 소지토록 하겠으며, 안전한 식재로 관리 및 위생적인 조리실 운영을 위해 정기적인 위생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- 조리종사자는 청결한 위생모, 위생복, 위생화를 착용하며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.
- 조리종사자의 건강상태 유무를 일일 점검 확인하여 안전한 위생 관리에 힘쓰겠습니다.
3. 안전관리분야 이행기준
■ 직원 안전교육 실시 및 비상연락망 구축
- 월 1회이상 시설물안전점검과 직원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재사생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- 직원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하여 비상·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관리 하겠습니다.
소방교육 실시
- 재사생 및 전 직원에 대한 화재예방 및 화재발생 시 행동요령, 소방기구 사용법에 대하여 소방훈련 및 소방교육(연 2회)을 실시하겠습니다.
응급환자 대처
- 응급환자 발생 시 다음의 자체 응급조치 요령으로 신속히 대처하겠습니다.
- 사감은 119에 즉시 출동요청을 신고한 후 환자 옆을 지킨다.
- 환자이송시 함께 동행하며 응급조치상황을 지켜본다.
- 응급진료 완료 및 환자가 안정을 찾으면 학부모님께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한다.
- 진료비 대납 등 환자가 어려움과 불편함이 없도록 협조 지원한다.
■ 시설물 안전관리 및 정기점검 실시
- 시설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분야별 책임자를 지정·운영하고 일일점검 및 정기점검을 실시하여 체게적인 시설안전관리에 힘쓰겠습니다.
- 안전관리 현황 : 소방, 위험물, 건축, 전기, 승강기, 냉난방, 급수시설 등의 주기적 점검
- 정전 등의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비상발전기를 매일 점검하고 화재예방을 위한 소화기 점검을 매월 실시하겠습니다.
- 인화성이 강한 가스, 시너, 유류 등은 화기에 가까이 두지 않겠으며, 무단으로 쓰레기 소각이나 낙엽을 태우지 않겠습니다.
- 승강기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안전을 위하여 매월 1회 승강기 안전점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.
- 생활관 시설물의 고장발생시 접수 후 3일 이내에 수리하여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4. 생활환경 및 시설관리분야 이행기준
■ 쾌적한 생활환경 제공
- 위생적인 생활환경 제공을 위해 연 10회 이상 건물 내·외부 소독을 전문 방역업체에 위탁하여 실시 하겠습니다.
- 컴퓨터실, 정독실, 공동휴게실, 복도에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건물 내·외부 벽면을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- 세탁실(10층) 및 다리미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.
■ 안전한 급수시설 관리
-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년 1회 수질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- 음용정수기는 관리카드를 만들어 필터교체를 분기당 1회 점검·교체하겠습니다.
■ 냉·난방 및 온수공급 관리
- 고객들의 쾌적한 시설이용을 위해 냉·난방기를 점검하여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위생적인 냉·난방기 관리를 위해 연 1회 이상 에어컨 필터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.
- 계절에 상관없이 24시간 온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예산의 범위내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